재단소식

재단소식

제21회 과학 싹 큰 잔치 부스활동을 다녀왔습니다.

  • 관리자 (fasteam)
  • 2020-09-18 11:49:00
  • hit18
  • vote0
  • 125.143.145.195

행사명 : 제21회 과학 싹 큰잔치

주최 : 교육부

주관 : (사)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, 한국과학창의재단

후원 : 삼성전자

일시: 2013. 10. 19(토) 09:00 ~17:00  / 10. 20(일) 09:00~16:30

장소 :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

<본 재단 부스번호 : 62번 // 부스 주제 :  삼각형의 무게중심~ 잠자리!>

내용 :

 

하늘은 높프르고 햇볕은 화창한 날씨에

과학을 좋아하는 분들이 가족과 함께 친구와 함께 삼삼오오 모여드는 발걸음은 참으로 가벼워 보였습니다.

 <부스활동 이야기>

(코팅해서 가져온 삼각형을 보여주며)"삼각형을 손가락 한개로 들어올려 보시겠어요?"

(참가자들이 삼각형을 한 손가락 위에 올려 놓을 때 즈음에)

"삼각형의 어떤 한 점을 잘 찾아서 거기를 들어 올리면 삼각형 전체가 쓰러지지 않고 균형있게 들어올려 질 수 있는데

그 점을  삼각형의 무게 중심이라고 합니다."

(잠자리 그림을 보여 주며) "이 잠자리는 어떻게 이렇게 나뭇가지 하나에 앉아서 편히 쉴 수 있는 걸까요?"

답변 : "몰라요" "다리로요" 등등..

"네, 맞습니다. 다리로 몸을 지탱하고 있습니다.

(무게중심 잠자리 모형을 보여 주며) 그런데 우리가 만들려고 하는 잠자리는 다리가 없는데

어떻게 이 한개의 가지위에 균형을 잡게 만들 수 있을까요?"

답변 : "못해요" "무게중심을 잡게 해요" 등등

"네 맞습니다. 이 모형 잠자리는 삼각형의 무게중심 원리를 이용해서 잠자리의 머리 부분에 전체 잠자리가 무게 중심을 잡을 수 있도록 크기와 무게등을 설계해서 만들어져 있습니다."

(모형 잠자리가 손 끝 볼펜 끝 어깨 위 등 아무데나 중심을 잡고 잘 앉아 있는 모습을 시연)

반응 : "우와 신기하다" "나도 할래요" "만들고 갖고 가도 되요?" "돈내야 되요?"등등

"그럼요! 자 지금부터 이 잠자리를 만드시고  작품과 남은 재료등을 무료로 가져가시면 됩니다. 만드는 방법은 책상위에 붙여 놓았으니까 보고 만드시면 됩니다.

잘 이해 안되시면 질문해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.  그럼 시작해 볼까요?"

<결과>

첫날에는 빨간 색깔 잠자리 1번을 둘쨋날에는 파란색깔 잠자리 2번을 만들었습니다.

시연 횟수보다 더 많은 재료를 준비해 갔지만 참가자들이 친구끼리 식구끼리 둘러 앉아 정신없이 만들다보니 행사가 끝날 즈음에는 어느덧 재료가 다 떨어졌습니다.

추가분 포함해서 520명분의 재료를 준비했으니까 500명 이상이 참가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.

<소감>

저도 초등학교 6학년때 로봇제작동아리(가칭)를 만들 정도로 과학을 좋아했었기에 몸은 피곤했어도 진심으로 자유롭고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. 저에게 이런 소중한 기회를 만들어 주신 사당법인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모든 분들께 그리고 본 재단 이사장님이하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.

게시글 공유 URL복사
댓글작성

열기 닫기

댓글작성